Beyond Productions이
동영상 웹사이트 http://www.discoveryvr.com/ 에서 만나볼 수 있다.
Fremont, CA - October 14, 2015 - Blackmagic Design은 오늘 호주, 시드니 소재의 Beyond Productions에서 디스커버리 채널의 인기 TV쇼
Beyond Productions은 지난 8월 방영된
VR 영상은 디스커버리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용 V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Discovery’s VR)이나 디스커버리의 VR 전문 동영상 웹사이트 http://www.discoveryvr.com/ 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희가 VR에 관한 조사를 이어가던 중 Discovery 또한 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이며, 콘텐츠를 개발에 열심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고 Beyond Productions의 후반 제작 감독인 Anthony Toy가 말했다.
“저희는 가장 먼저 수면 아래에 있는 상어의 모습을 촬영했습니다.” 라고 < MythBusters >의 신참 편집자이자 가상 현실 편집자인 엠바 시드와니(Ambar Sidhwani)가 말했다. “하지만 저희는 촬영 장소에 상관없이 6~7개의 카메라를 리그에 장착하여 고정샷 촬영하거나 시점샷(point of view ,POV) 기법으로 촬영했으며, 360 by 180도 분할, 4:3 종횡비, 80 fps를 유지했습니다. 덕분에 후반 작업에서 영상을 동기화시킬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단 영상이 후반 제작으로 넘어가면 stitching software를 사용해 yncing, calibration, stabilization and exposure compensation 등의 과정을 거친다. Anthony 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는 마치 하나의 켄버스 화면을 완성하기 위해 퍼즐을 맞추듯 각 카메라 앵글을 배치할 곳을 찾는 작업입니다. 최종 결과물은 2:1 종횡비, 80 fps를 유지한 4096 x 2048 MP4 파일 포맷의 4K 영상입니다.
VR 콘텐츠에서는 높은 해상도와 고속 프레임 레이트가 매우 중요한데, 대부분의 많은 후반 제작 시스템에서는 이런 해상도를 다루지 못하거나 프레임 레이트를 이상하게 처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저희의 경우, 다행스럽게도 경험이 많은 Senior Online Editor인 마이클 그레이엄(Michael Graham)이 DaVinci Resolve Studio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하나로 합쳐진 최종 파노라마 영상의 프레임 사이즈는 HD, 2K, 4K, UHD 등 전통적인 어떤 표준 해상도에도 맞지 않기 때문에, 작업 resolution 해상도의 제약을 받지 않는 DaVinci Resolve가 반드시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라고 마이클이 말했다. “파노라마 VR 영상의 본래 비표준 해상도로 작업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는 것은 최종 출력 영상에 360도VR 영상을 작업하는 과정에서 상하 좌우 Blanking부분이 전혀 없이 작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_ No blanking”
Ambar 는 이어 “Resolve의 가장 큰 장점은 원안VR의 종횡비와 프레임 레이트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딜리버리까지는 초당 80 프레임이 적당하지만, 휴대폰 같은 최종 플랫폼에서는 80 프레임 영상을 재생할 수 없기 때문에 최종 파일은 30 프레임으로 렌더링 됩니다. DaVinci Resolve에서 프레임 간의 Retime 컨버전이 가능하고 Optical Flow 방식으로 파일 길이도 늘일 수 있어, 최종 변환 과정에서 영상 속 움직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집니다.” 라고 말했다.
Ambar에따르면, 사람들은 가상 세계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어지러움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smooth conversion은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이라고 한다. “smooth motion 은 사람들이 가상 현실 체험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 체험의 핵심은 사람들이 VR 움직임에 현기증 같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라고 그는 말했다.
DaVinci Resolve Studio는 또한 영상의 grading 작업에 사용되었으며, Anthony 가 언급했듯이 grading 작업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이루어진다. “우리는 비디오 출력이 방송 표준 해상도에 맞지 않는 관계로 컴퓨터 모니터에서 바로 그레이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DaVinci의 훌륭한 내장 소프트웨어 스코프를 사용해 영상을 방송 규격에 맞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라고 그가 말했다.
스티칭 소프트웨어가 영상을 부드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든 카메라 앵글에 걸처서 Balance를 맞추고 디테일을 가능한 최대로 많이 유지려 노력하다 보면 가끔은 채도가 낮은 Flat 영상이 나타나곤 한다. 그러나 Beyond 팀은 이 영상이 VR rig나 스마트폰 화면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최종 플랫폼에서 생생하고 아주 효과적이면서도 강력한 느낌을 주기를 원했다.
“영상의 채도가 낮으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지만, DaVinci의 도구와 성능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라고 마이클(Michael)이 설명했다. “촬영 원본 영상이 압축 8비트 댑스인 관계로 Saturation and Contrast를 높힐 경우, 압축으로 인한 픽셀 아티팩트 또는 밴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DaVinci Resolve의 32bit floating 프로세싱 환경과 노이즈 리덕션(NR) 필터, 기타 여러 기능 요소를 적절히 사용해 좀더 보정하면, 영상이 과도하게 인위적으로 처리된 느낌이 들지 않으면서도 우리가 의도한 느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어, “우리가 훌륭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이번 VR 영상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에도 사용한 도구는 바로 DaVinci Resolve의 커브툴셋 입니다. 이는 굉장히 강력한 도구로 창의적인 영상을 자유자재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매끄럽고 생생한 가상 현실 세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VR 영상을 위해 DaVinci Resolve를 grading tool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최종 마무리용 finishing tool로도 사용합니다.” 라고 Michael 이 결론지었다. “DaVinci Resolve의 새로운 도수들과 타임라인을 통해 해상도에 구애받지 않는 32bit floating 환경에서 NLE 편집과 Grading, 특수효과 및 기타 요소 추가 등이 가능해 VR 가상 현실 체험 콘텐츠의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Beyond Productions 에 대해서…
호주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Beyond International Limited(ASX BYI)는 전 세계 미디어와 콘텐츠 사업을 주도하는 기업이다. 회사가 설립된 1984년 이래로 <호기심 해결사>,
미국과 호주, 영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Beyond 프로덕션은 HD, 파일 기반 프로덕션 및 딜리버리, UHD(4K) 프로덕션 등 언제나 새로운 프로덕션 및 후반 제작 기술을 가장 먼저 도입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Beyond는 이제 가상 현실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통해 <호기심 해결사> 같은 가상 현실 체험 TV 시리즈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콘텐츠를 딜리버리하고 있다.